JKSLP Archive Login Register My Manuscripts Contact
Instructions for Authors

(최종 개정일: 2021년 3월 27일)

일반정보

본 학술지는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의 공식 학술지로 연 3회 발행한다(4월 30일, 8월 31일, 12월 31일).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지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인 언어와 관련된 기초 의학, 음향학, 공기역학 뿐만 아니라 질환의 병태생리, 진단, 치료 등 다양한 스펙트럼의 연구를 공유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지는 후두, 음성, 언어와 관련된 학술성과를 게재하는 국내 유일의 의학 학술지로서 의사 이외에도 음성언어재활사, 언어학자들도 참여하는 융복합적인 학술지이다. 아래 기술된 본 잡지의 정책과 지침을 준수한 원고에 한하여 평가하며, 타 잡지에 게재 혹은 게재예정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원고는 국문 혹은 영문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원고의 종류는 종설, 원저, 증례보고 등으로 한다. 투고는 웹사이트(https://submit.jkslp.org/)를 통한 온라인 투고만이 가능하다.

출간윤리

  1. 중복출판 및 연구 윤리
    제출된 원고는 독창성이 있어야 하며, 이전에 출간되었거나 타 학술지에 출간 예정인 원고는 제출하면 안 된다. 원고가 채택되었을 경우, 대한후두음성언어학회지 승인 없이는 다른 학술지에 다른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출간할 수 없다. 제출된 논문에서 연구과정 및 출판 관련 부정이 발견될 경우, 대한후두음성언어학회지 윤리위원회는 국제출판윤리위원회(the 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COPE)의 지침에 따라 처리한다. 제출된 원고는 국제 의학 학술지 편집인 협의회(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 ICMJE) (https://www.icmje.org)에서 제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르거나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에서 제정한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https://www.kamje.or.kr/board/view?b_name=bo_publication&bo_id=13&per_page=)’을 따라야 한다.
    제출된 원고는 기관 생명 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 및 환자 동의서 여부를 밝혀야 한다. 연구의 대상이 사람인 경우, 모든 연구자들은 헬싱키선언(https://www.wma.net/policies-post/wma-declaration-of-helsinki-ethical-principles-formedical-research-involving-human-subjects/)에 있는 원칙을 따라야 한다. 동물실험인 경우에는 기관 동물 보호 및 사용 위원회(Institutional Animal Care and Use Committee; IACUC)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저자들은 논문작성에 사용한 실험자료 원본을 논문출간 시점으로부터 적어도 1년간 보관하고 있어야 하고, 간행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 이를 제시하여야 한다
  2. 저자관련사항
    저자됨이란 1) 논문의 개념과 고안, 자료의 수집 혹은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 상당한 기여, 2) 논문의 초안 작성 혹은 중요한 지적 내용에 대한 교정, 3) 출간의 최종 승인 및 4) 연구의 정확성 또는 진실성에 대한 문제들이 적절히 조사되고 해결되었는지를 검증하고 책임지는 것이다. 모든 저자는 1), 2), 3), 4)에 대한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원고를 제출한 후 저자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대한후두음성언어학회지에 이유를 설명해야만 한다.
  3. 이해 상충 및 저작권 동의서 이양
    저자는 저자됨, 연구 또는 원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재정적 또는 개인적 관계 및 협력 등에 대한 이해상충관계를 밝혀야 한다. 책임저자는 반드시 저작권 이양 동의서와 잠재적 이해상충관계를 밝혀야 하며 해당양식을 온라인 투고 사이트(https://submit.jkslp.org/)에서 내려받아 모든 저자의 자필서명 후 제출하여야 한다.
  4. 임상시험 및 데이터 공유
    임상시험은 기본 등록기관에 등록을 해야하며 초록의 마지막에 임상시험 등록번호를 기재해야 한다. 대한후두음성언어학회지는 데이터 공유정책에 대한 ICMJE 권고사항(http://icmje.org/icmje-recommendations.pdf)을 따른다. ICMJE 지침에 따라 임상시험 결과를 보고하는 모든 논문은 데이터 공유에 대해 언급한 기술서를 제출해야 한다.

논문심사와 채택

  1. 원고 제출
    투고 웹사이트(https://submit.jkslp.org/)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웹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하며 접속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웹사이트와 동일하다. 또한 투고 전에 저자 점검표를 확인하여야 한다.
  2. 원고 심사와 채택
    투고된 원고는 2인 이상의 해당분야 전문가에게 심사를 요청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간행위원회에서 게재여부를 결정하며 원고의 수정 및 보완 사항을 저자에게 권고한다.
  3. 원고 교정 및 제출
    논문심사는 심사결과에 따라 2차까지 진행되며, 논문 수정 또한 최대 2회까지 진행된다. 일단 심사가 진행되면 간행위원회로부터 저자논문수정 의뢰 E-mail이 저자에게 발송된다. 이후 저자는 온라인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심사의뢰논문의 심사결과서와 원고개정에 대한 지시사항이 포함되어 있는 저자유의사항과 각 심사위원들의 심사의견서 등을 온라인 웹사이트 상에서 볼 수 있다. 저자는 편집인의 지시사항 및 심사위원의 심사의견서 내의 지적 사항을 토대로 논문을 수정 작성해야 한다. 또한, 저자는 각 심사위원의 심사의견서에 대하여 각각 별지에 답을 하는 것이 원칙이다. 원고의 수정 작업이 완료된 후 수정된 원고를 다시 웹사이트에 제출하면 다음 심사가 진행된다.

원고 작성

  • 1) 원고는 국문 혹은 영문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원고의 종류는 종설, 원저, 증례보고 등으로 한다. 단, 종설은 간행위원회에서 청탁한 원고에 한한다.
  • 2) 원고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doc 또는 docx) 서식으로 작성한다. 원고는 A4 (21×30 cm) 용지에 행간 1행의 여백, 좌단 및 상하에 3 cm의 여백을 두고 12 폰트 글씨로 작성한다. 모든 원고는 내표지부터 순서대로 쪽수를 기록하고, 내표지 이후의 원고나 사진 안에는 저자의 성명이나 소속을 기록하지 않는다.
  • 3) 원고는 한글 또는 영어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한자나 원어는 한글 뒤 ( ) 안에 표기할 수 있고 적절한 번역어가 없는 의학용어, 인명과 지명 등의 고유명사, 약품명, 단위 등은 원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번역어가 있으나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용어가 최초로 등장할 때 ‘번역어(원어)’의 형식으로 표기하고 그 이후에는 번역어만 사용한다. 영문약어는 최소화하며 최초 사용 시 원어를 풀어서 표기한 다음 괄호 안에 약어를 쓴다.
  • 4) 의학용어는 대한이비인후과학회에서 발행한 이비인후과학 용어집과 대한의사협회에서 출판되는 의학용어집(최신판)에 준한다. 측정치의 단위는 국제단위체계(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SI) 방식의 미터법으로 하며, 온도는 섭씨단위를 사용한다. 숫자와 단위 사이는 띄어쓰기를 하되 %와 ℃는 숫자와 붙여 쓴다.
  • 5) 원고의 구성은 표지, 본문, 참고문헌, 표 및 그림(Figure/Table/Supplementary material)으로 구성하며 각 새로운 페이지로 작성한다.
  1. 표 지
    논문의 제목과 모든 저자의 성명과 소속을 한글과 영문으로 표기하며 외국인의 경우 영문으로 통일한다. 저자들의 소속이 다수인 경우 아라비아숫자의 어깨번호로 소속과 저자명을 일치시킨다. 표지하단에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의 이름, 소속기관 및 주소, 전화, 팩스, E-mail을 기재한다. 또한 Author Contribution과 모든 저자의 ORCID, 필요시 연구비지원 또는 수혜에 대한 내용 등을 표기한다. 난외 표제(running title)를 10단어 이내의 영문으로 작성한다.
  2. 본문
    영문초록, Keywords,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결론, 한글중심단어, 필요 시 감사의 글(Acknowledgement), Conflicts of Interest, 참고문헌의 순서로 작성하며, 저자의 성명이나 소속이 들어가지 않도록 작성한다.

    1) 원저
    • (1) 내표지
      전문가 심사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표지에는 원고의 제목만을 한글과 영문으로 기술한다. 저자의 이름, 소속 등은 일체 포함시키지 않는다.
    • (2) 영문초록
      초록은 250단어 이내로 작성하며, Background and Objectives, Materials and Method, Results, Conclusion의 순으로 작성한다. Keyword를 표기하는데 Index Medicus의 의학주제용어(MeSH)에 등재된 색인 단어 중 5개 이내로 표기한다. 적당한 단어가 없는 최근의 용어나 개념에 대하여는 저자가 사용한 단어를 제시할 수 있다.
    • (3) 서론(Introduction)
      연구의 목적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하며 배경에 관한 기술은 목적과 연관이 있는 내용만을 포함한다. 원고 내용과 직접 관계되지 않은 일반적 사항을 기술하지 않으며 본 논문의 연구 결과나 결론을 포함시키지 않는다.
    • (4) 대상 및 방법(Materials and Method)
      -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연구심의위원회의 승인과 환자의 동의서 획득 여부를 기술하여야 하고, 동물 대상 연구의 경우에도 동물연구심의위원회 등의 승인 여부를 기술하여야 한다.
      - 연구 대상자의 전체나 일부가 과거 발표된 논문을 포함하면 이를 반드시 명기하고 참고문헌을 인용하여야 한다. 연구가 전향적인지 후향적인지도 명기하여야 한다.
      - 연구의 계획, 대상과 방법을 순서대로 기술한다. 환자의 나이와 성별(목적에 따라 생물학적 성/정체성, 심리 사회적 또는 문화적 요인에 따른 성)이 어떠한지, 진단이 어떻게 확인되었으며, 어떻게 분석하였는지를 상세히 기록한다. 실험 방법이 주안점인 경우 재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통계학적 검증을 위한 p-value도 기술한다.
    • (5) 결과(Results)
      연구 결과를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나열하고, 실험인 경우 실측치에 변동이 많은 생물학적 계측에서는 통계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대상과 방법에서 기술한 매 항목들의 결과를 이 항목에서 서술하여야 한다. 표를 사용할 경우 논문에 표의 내용을 중복 기술하지는 않으나, 중요한 경향과 요점을 기술한다.
    • (6) 고찰(Discussion)
      연구 결과에 대한 고찰 및 결과를 다른 자료와 연관하여 해석한다. 새롭고 중요한 관찰을 강조하며, 서론이나 결과의 내용을 중복 기술하지 않는다. 관찰된 소견의 의미 및 제약을 기술하며, 연구 결과의 내용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결론과 연구의 목적을 연관시킨다. 마지막 문단에 결과에 근거를 둔 결론을 기술한다.
    • (7) 결론(Conclusion)
      연구 목적과 부합되게 최대한 요약하여 기술한다.
    2) 종설
    내표지, 영문초록, 본문 순서로 작성한다. 본문은 특별한 형식을 따르지 않으나, 각 항목의 제목을 두어 서술하고, 서론과 결론은 본문의 처음과 끝에 명기하여야 한다. 저자는 2인 이내만 인정된다. 영문 초록은 200단어 이내로 한 개의 문단으로 독립된 페이지에 기술한다. 참고문헌 갯수 제한은 없다.

    3) 증례보고
    내표지, 초록, 본문(서론, 증례, 고찰) 순서로 작성한다. 고찰에는 증례가 강조하고 있는 특성 부분에 맞추어 불필요하게 많은 문헌 고찰을 피한다. 초록은 150단어 이내로 작성하며 항목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주제와 관련된 일반적 배경 및 의의를 간략히 기술한다. 저자는 4인 이내만 인정되며 참고문헌은 15개 이내로 하고 A4용지 7매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3. 참고문헌(Reference)
    참고문헌은 벤쿠버 형식에 따르며, 본문에서 인용된 순서대로 숫자 번호와 함께 기록한다. 모든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대괄호를 사용하여 반드시 인용되어야 한다(예시: 후두스트로보스코피는 성대진동 검사에 유용하다[1,3-5].) 가급적 참고문헌의 저자명을 본문에 기술하는 것은 피하며 부득이하게 필요한 경우 제 1저자의 영문 성을 적고 공저자가 있을 경우 '등' 으로 표기 후 그 뒤에 대괄호 번호를 사용하여 표기한다.(예 : Kim 등[8]). 출판되지 않은 데이터(온라인 출판 허용)는 참고문헌에 기술할 수 없다. 학술지명의 표기는 Index Medicus나 MEDLINE(https://www.nlm.nih.gov/archive/20130415/tsd/serials/lji.html)의 공인 약어를 사용한다. 국내문헌도 영문 표기를 원칙으로 하며 한글로 표기는 불허한다. 저자명은 6명까지 기재하며, 7인 이상일 경우는 6명까지 기재하고 나머지는 et al.을 붙인다. 저자 표기는 last name은 다 쓰고, first name과 second name은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쓴다. 참고문헌 갯수는 원저 20개, 증례 15개로 제한하며 종설의 경우 갯수 제한은 없다.

    • <정기간행물인 경우>
      • 1. Kim EJ, Jung KY, Kwon SY, Baek SK, Woo JS, Choi JH, et al. Clinical analysis of the thyroid papillary cancer.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04;47(4):354-61.
      • 2. Bisi H, Fernandes VS, de Camargo RY, Koch L, Abdo AH, de Brito T. The prevalence of unsuspected thyroid pathology in 300 sequential autopsies,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incidental carcinoma. Cancer 1989;64(9):1888-93.
    • <기관이 저자인 경우>
      • 1. Cardiac society of Australia and New Zealand. Clinical exercise stress testing. Safty and performance guidelines. Med J Aust 1996;164(5):282-4.
    • <권에 부록이 있는 경우>
      • 1. Monsell EM, Jackler RK, Motta G, Linthicum FH. Congenital malformations of the inner ear: Histologic findings in five temporal bones. Laryngoscope 1987;97(Suppl 40):18-24.
    • <호에 부록이 있는 경우>
      • 1. Krouse JH, Mabry RL. Skin testing for inhalant allergy 2003: Current strategies. Otolaryngol Head Neck Surg 2003;129(4 Suppl 1):33-49.
    • <호만 있고 권 표시는 없는 경우>
      • 1. Turan I, Wredmark T, Fellander-Tsai L. Arthroscopic ankle arthrodesis in rheumatoid arthritis. Clin Orthop 1995;(320):110-4.
    • <단행본>
      저자명( . ) 도서명( . ) 판수( . ) 발행지( : ) 출판사( ; ) 발행 연도( . ) p( . ) 첫 쪽-끝 쪽
      • 1. Park IY, Yoon JH, Lee JG, Chung IH. Surgical anatomy of the nose. 1st ed. Seoul, Korea: Academya;2001. p.90-100.
    • <책의 chapter인 경우>
      저자명( . ) Chapter 제목( . ) In( : ) 편집자명( , ) editors( . ) 도서명( . ) 판수( . ) 발행지( : ) 출판사( ; ) 발행 연도( . ) p(. )첫 쪽-끝 쪽
      • 1. Bastian RW. Benign vocal fold mucosal disorders. In: Cummings CW, Fredrickson JM, Harker LA, Krause CJ, Schuller DE, editors. Ot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3rd ed. St Louis: Mosby Year Book;1998. p.2096-129.
    • <학술대회 회보(Conference proceedings)인 경우>
      저자명( . ) 논문 제목( . ) In( : ) 회보집 편집자명( , ) editors( . ) 회보집명( . ) Proceedings of 학술대회명( ; ) 개최년 월 일( ; )개최장소( . ) 회보집 출판사명( ; ) 발행년도( . ) p( . ) 첫 쪽-끝 쪽
      • 1. Virolainen A, Saxen H, Leinonen N. Antibody response to pneumolysin in children with acute otitis media. In: Lim DJ, Bluestone CD, Klein JO, Nelson JD, Ogura PL, editors. Recent advances in otitis media.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Recent Advances in Otitis Media; 1991 May 20-24; Ft. Lauderdale, Florida. Hamilton: Decker Periodicals;1993. p.205-6.
    • <학위논문인 경우>
      저자( . ) 논문제목(학위종류)( . ) 장소( : ) 학교( ; ) 연도( . )
      • 1. Kaplan SJ. Post-hospital home health care: the elderly’s access and utilization [dissertation]. St. Louis (MO): Washington Univ.;1995.
    • <아직 출간되지 않은 논문의 경우>
      저자명( . ) 논문제목( . ) 학술지명( . ) In press 연도( . )
      • 1. Leshner AI. Molecular mechanisms of cocaine addiction. N Eng J Med. In press 1996
    • <기타 예시되지 않은 형태의 기재형식>
      The NLM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2nd ed. Bethesda, Maryland, USA.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2007 (http://www.nlm.nih.gov/citingmedicine)에 따른다.
  4. 표 및 그림
    1) 표(Table)
    표는 참고문헌 뒤에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아라비아숫자 번호를 붙이고 각각 분리된 쪽에 영문으로 작성한다. 표는 문서작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들어야 하며 엑셀 등의 프로그램이나 그림 파일을 이용하지 않는다. 표에는 환자의 이름이나 성 등을 사용하지 않으며 아라비아 숫자를 순서대로 사용한다. 제목은 표 상단에 영문 절 혹은 구의 형태로 기술하며, 첫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표의 내용은 이해하기 쉬워야 하고, 독자적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제목과 데이터를 포함하여 1쪽을 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불가피하게 표가 한 쪽을 넘을 경우 다음 쪽에도 표의상단에 제목을 표기한다. 표에 대한 설명은 표의 하단에 두 줄 간격으로 붙인다. 약어 사용 시 해당표의 설명 하단에 이를 풀어서 표기한다. 기호 사용 시 *, †, ‡, §, ∥, ¶, **, ††, ‡‡의 순으로 하며 이를 설명 하단에 표기한다. 이미 출간된 자료를 인용할 경우, 저자의 서면 동의서를 받아 같이 제출해야 하며 각주를 사용하여 출처를 밝혀야 한다.

    2)그림 또는 사진(Figure)
    각각의 사진 파일들은 jpg/jpeg 형식으로 업로드를 해야 한다. 해상도는 300 dpi, 크기는 가로, 세로 모두 최소 3인치 (13 cm)에서 최대 7인치(18 cm)이다. 그림은 흑백 또는 컬러로 선명해야 하며 화질이 출판에 적합하지 않으면 간행위원회에서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게재시 흑백으로 의미가 상실되는 경우에는 간행위원회에서 컬러로 게재를 권고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 저자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컬러로 게재해야 한다. 동일번호의 그림이 다수의 그림으로 구성되는 경우 각 그림마다 대문자로 알파벳번호를 부여하여야 하며 그림의 파일명이나 설명문구에 정확히 구분하여 표시해야 한다(예 : A, B, C). 그림에 직접 문자, 숫자, 기호를 넣을 경우 눈에 잘 띄도록 하며 그림의 전체 크기가 작아져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크게 한다. 그림의 전체 크기는 간행위원회에서 조절할 수 있다. 이미 출판된 그림을 인용할 경우 반드시 출판사 또는 원저자의 서면 동의를 얻어 같이 제출해야 하며 출처를 밝혀야 한다. 환자의 안면 사진을 게재하고자 할 때에는 눈을 가리며 방사선 촬영 사진 등에서 환자의 정보는 삭제하여야 한다. 그림 배열에 관한 저자의 의견이 필요한 경우 기입할 수 있다.
    • <그림설명(Figure legend)>
      • • 그림설명은 표 아래에 순서대로 두 줄 간격 영문으로 작성한다.
      • • 본문에 인용된 순서대로 아라비아숫자로 번호를 붙이며 동일번호에 2개 이상의 그림인 경우, 아라비아숫자 이후에 알파벳 대문자를 기입하여 구별이 되도록 표시한다(예:Fig. 1A, B).
      • • 그림의 제목은 영문 절 혹은 구의 형태로 기술하고, 첫자는 대문자로 한다. 구체적인 설명은 논문내용을 보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완전한 문장으로 기술한다.
      • • 현미경 사진인 경우 내부에 scale bar를 보이거나 배율을 표시하며 조직 소견에는 염색 방법을 명기한다.

출판 후 피드백

저자 또는 독자가 오류를 발견하거나 수정해야 하는 내용을 발견하면 출판 후 수정 요청을 할 수 있다. 편집위원회는 사안에 따라 정오표(erratum, corrigendum) 및 철회를 고려할 수 있다. 논문 내용 수정이 있는 경우 수정 후 최종 원고에 CrossMark 표시가 있어야 한다. 논문에 대한 독자 의견이 있는 경우 서신 형식으로 저자에게 전달된다. 저자는 독자의 편지에 회신할 수 있다. 편집자에게 보내는 편지와 저자의 답장 모두는 출판될 수 있다.

불만 및 이의 제기와 처리 방법

대한후두음성언어학회지의 기본정책은 작가, 논문심사자, 편집인과 출판사를 보호하는 것이다. 아래에서 언급되지 않는 불만 사항이 있는 경우, 국제출판윤리위원회 COPE의 지침(https://publicationethics.org/appeals)을 따른다.
  1. 누가 불만 및 이의 제기를 할 수 있나?
    논문 투고자, 저자, 심사자 및 독자는 불만 및 이의 제기를 할 수 있다; 위조, 조작, 표절, 중복 발행, 저자 분쟁, 이해관계의 충돌, 동물 실험의 윤리적 측면, 동의서, 편견, 불공평하거나 부적절한 경쟁 행위, 저작권, 데이터 도용, 명예 훼손 및 법적 문제.
    개인 또는 기관은 웹사이트를 통해 이와 관련된 사례를 알릴 수 있다(https://submit.jkslp.org/community/contact/). 불만 또는 이의 제기가 있을 경우, 질문(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대한 답변이 담긴 구체적인 데이터가 제시되어야 한다.
  2. 불만 및 이의 제기를 처리하고 해결할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
    편집인, 편집위원회 또는 편집 사무국이 이에 대한 책임이 있다. 법률 컨설턴트 또는 윤리 편집장이 의사 결정을 도울 수 있다.
  3. 처리 방안은 무엇인가?
    처리 방안은 부정행위의 유형 또는 정도에 따라 다르며 출판윤리위원회(COPE)의 지침을 따른다.
  4. 논문 게재와 관련된 비용
    게재료는 면제이다.

수입원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지는 주로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지원을 받는다.

마케팅

홍보는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지 웹 사이트와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주관 학술회의에서 전단지 배포를 통해 이루어진다. 학회, 세미나, 또는 워크숍 발표자에게 주제가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지의 목적 및 범위와 관계가 있으면, 원고 투고 요청을 한다.

광고 정책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지는 본문 내 상업 광고를 허용하지 않는다.
Copyrigh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Editorial Off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Ewha Womans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Anyangcheon-ro 1071, Yangcheon-gu, Seoul, Republic of Korea
Tel: +82-10-3008-3075   Fax: +82-2-2646-3076  E-mail: secretary@kslpl.org      Privacy Policy      Developed in M2PI